광고

'큰꽃삽주' 이젠 논에서 재배하세요!

강원도농업기술원, 육묘 및 재배기술 개발

김한중 기자 | 기사입력 2020/11/05 [22:34]

'큰꽃삽주' 이젠 논에서 재배하세요!

강원도농업기술원, 육묘 및 재배기술 개발

김한중 기자 | 입력 : 2020/11/05 [22:34]

강원도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에서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위장병, 위염 등 소화기질환 등에 주로 이용하는 ‘큰꽃삽주'( AtractylodesmacrocephalaKoidzumi)를 강원 북부지역에서 논 대체작목으로 재배 가능성을 확인하였다.

 

▲ 큰꽃삽주  © 강원도농업기술원

 

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(COVID-19)로 인해 각종 전염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건강·기능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산 약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증가 추세이다.

 

이에 강원도농업기술원 인삼약초연구소에서는 강원도의 지리적, 기후적 특성에 알맞으며 논 대체작목으로도 식재가 가능한 큰꽃삽주(백출)의 육묘 및 재배기술을 개발하였다.

 

▲ 큰꽃삽주 논재배 전경  © 강원도농업기술원

 

큰꽃삽주는 인체의 생리기능과 체력증강을 도와주고 식욕부진 및 소화기 질환에 좋으며 감기에도 효과가 있는 2년생 약초로 주로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재배가 되었던 작물로 기후변화로 인해 작물적지가 북상하면서 강원 북부지역에서도 재배가 가능해졌다.

 

강원도농업기술원에서는 강원도에 맞는 큰꽃삽주 육묘 및 생산기술을 개발한 결과 162공 플러그트레이에서 60일 육묘한 후 4월 하순 정식 시 29% 수량이 증가하였고, 또한 논토양을 심토파쇄기를 이용하여 깊이갈이를 한 후 이랑의 높이를 높여 식재하면 품질이 좋은 백출을 논에서도 생산할 수 있어 논 대체작목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.

 

특히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농가에서 직접 실증시험을 한 결과 올 여름 긴 장마와 집중호우에도 피해 없이 1년생임에도 불구하고 10a 기준 상품에 해당되는 건근경이 199kg 수확되어 논 대체작목으로 재배 가능성이 다시 한 번 입증되었다.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큰꽃삽주 관련기사목록